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리더가 알아야 할 핵심 지식!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by 밑줄치는 청년 2020. 3. 10.

안녕하세요.

오늘 추천드리고 싶은 책은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라는 자기 계발 서중의 리더십 향상 분야인 책입니다.

조직에서 일을 하시게 될 경우 언젠가는 승진을 하게 되고, 승진을 하게 되면서 그 위치에 맞는 일과 행동을 하게 될 텐데요.

승진하고, 리더가 되면서 리더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팀을 운영해야 하는지에서부터 시작하여 성과 관리까지 잘 설명해 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언젠가는 팀장 같은 리더의 업무를 수행할 것이고 맡은 역할과 팀원들과 같이 성과까지 이끌어 내기 위해 도움을 받고자 책을 구입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지금 상황에 맞게 쓰여서 가슴에 와 닿은 내용이 많은데요. 

조직의 리더에 대해서 알아 가고자 하신다면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겠니?"

그러자 고양이는 이렇게 대답한다.

"그것은 네가 어디로 가고 싶으냐에 달려 있지."

 

1장 리더의 철학

2장 조직운영

3장 성과관리

4장 동기유발

5장 면담의 기술

6장 인재 활용

7장 인재육성

 

1장 리더의 철학

리더의 행동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직원들에게 보이든 보이지 않든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리더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 가운데 리더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있다면 그것을 인정하고 과간히 제거하는 용기와 실천 노력이 필요하다. 

"곳간에 인심 난다"는 말이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뭔가를 나누어주려면 먼저 나의 곳간이 가득 채워져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동시에 계속 비어져가는 곳간을 계속 채워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부가적인 의미도 있다. 

일방적으로 업무를 지시하고 체크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힘겨워하는 일을 찾아 직접 도와주는 것이다. 직원들과 비즈니스 이슈를 놓고 평등한 관계에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며 오히려 직원들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다. 

 

2장 조직운영

당신의 고민을 팀원들이 자연스레 알 거라는 착각을 버려라. 그들은 자기 고민을 하는 데도 코가 석 자다. 팀원들이 당신의 고민을 알게 하려면 그것을 수시로 팀원들과 논의하는 장을 가져야 한다. 

 

3장 성과관리

성과에 있어 디테일이란 다른 곳과 차이를 만드는 차별화된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팀원들과 함께 그 속에서 마이너스 행동과 플러스 행동을 찾아보라. 마이너스 행동은 줄이고 플러스 행동을 늘려라. 이것이 디테일의 관리를 통해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당신이 팀원의 입장이었을 때 당신의 팀장이 잘했던 것은 그대로 하십시오. 그리고 아쉬움이 있었던 점은 팀원의 입장에서 바꿔하십시오."

변화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진정 팀의 변화를 원한다면, 그리고 그 변화의 성공을 원한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기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먼저 고민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가장 중심에 두어야 하는 대상은 당연히 고객이다. 팀에 가장 중요한 고객이 누구이며 고객이 원하고 불편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팀의 고객은 누구인가?

우리 팀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4장 동기 유발

옛말에 자두나무 밑에서 갓끈을 고쳐 쓰지 말라는 말이 있다. 오해가 될 소지가 있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도록 작은 행동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업무 중 인생의 사명과도 같은 일을 하고 싶어 한다면 원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떠나는 사람에게는 먼저 그간 팀장으로서 잘못한 점을 사과하라. 사과는 상처 입은 관계를 회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리고 팀장으로서 자신이 무엇을 바꾸면 좋을지 진지한 조언을 구해야 한다. 그를 통해 당신의 리더십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팀원 개개인으로부터 늘 배울 점을 찾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5장 면담의 기술

면담에서 나온 이야기에 대해서는 반드시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면담 교육에 있어 가장 강조하는 점이다. 직원이 한 말은 절대 공유하거나 옮기지 말아야 한다.

당신과 당신의 팀원은 하나의 팀이라는 점이다. 당신은 어떤 경우에도 팀원들의 편에 서 있어야 하고 팀원들이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팀원들에게 현재 팀이 처한 상황을 솔직히 설명하고 머리를 함께 맞대고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를 함께 고민하라.

 

6장 인재 활용

팀장은 팀원의 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판단할 때 어떤 요소 보다도 한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포장지를 거둬내고 알맹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부하직원들의 역량과 의욕 수준이 서로 제각각이기 때문에 각 지원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리더십을 제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7장 인재 육성

소통은 마음과 마음의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직원들의 마음을 알고자 하는 리더라면 직원들의 마음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우선 알아야 한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로 사람을 책임지는 것이다. 당신과의 만남이 결코 악연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하면 훗날 당신과 함께 일했던 직원 개개인이 당신을 기쁜 마음으로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위치에 맞게 행동하려면 지금보다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한 노력뿐인 거 같습니다.

조직 관리나 팀원 관리에 있어 고민이나 앞으로 해결해 나아갈 방법이 뚜렷하지 않을 경우 한번 읽어 보시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