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경영

노브랜드 시대의 브랜드 전략

by 밑줄치는 청년 2020. 10. 3.

오프라인 시대에서 온라인 시대로 전환이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세상에서도 양상이 달라지고, 진화할 것인가에 대한 얘기이며, 생각하지 못했던 유통업체들의 크기가 너무 거대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앞으로 온라인 시장이 거대해짐에 따라 오프라인이나 유통업체들은 어떻게 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준비하지 않으면 뒤로 더 멀리 뒤처질 것만 같은 시대이다.

 

 

 

1부 P-플랫폼 시대가 오다

프라이빗 브랜드,

PB는 자체 브랜드, 스토어 브랜드, PL, OL 등으로 불리며 유통채널을 가진 업체가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생산해서 자사의 유통채널에서 판매하는 브랜드를 지칭한다.

 

온라인 플랫폼이 상품을 전달하는 유통업체에서 생산과 유통을 겸비한 하이브리드 플랫폼, 즉 P-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P-플랫폼의 본질은 시장 정복

 

PB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

1. PB 상품의 품질이 우수

2. 유통업체의 디자인 능력 향상

3. 경제 상황

 

온라인 플랫폼은 자신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조사의 시장을 빠르게 잠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이 P-플랫폼화되어갈수록 많은 제조사는 경쟁력을 잃고, 시장을 온라인 플랫폼에 내어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P-플랫폼의 충성 고객이 되는 것을 막아라

브랜드 팬을 만드는 것만이 살길이다.

팬이란 특정 대상에 강한 정서적 애착을 느끼고 그 대상을 열광적이고 무조건적으로 지지하는 사람을 말한다.

브랜드 팬은 브랜드와 자신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브랜드를 자신의 일부처럼 여긴다. 그들은 브랜드를 이성의 잣대로 평가하지 않고, 아끼고 보호한다.

온라인 플랫폼이 생산과 유통을 겸비한 거대 공룡으로 진화하고 있는 지금, 유통업체와 제조사에 가장 필요한 것은 팬을 확보하는 일이다.

 

2부 살아남은 브랜드에서 배우는 전략

트레이더 조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무엇을 선택할지 매번 고민하는 것보다 규모가 작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것만 판매하는 매장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이것이 트레이더 조를 좋아하는 이유다.

 

넷플릭스는 트레이더 조와 놀라울 정도로 닮았다.

넷플릭스는 이미 명확하게 정의된 타깃, 독자적인 콘텐츠, 쉬운 선택, 차별화된 운영 방식, 그리고 드러나지 않는 상업적 의도로 수많은 열성적인 브랜드 팬을 보유했기 때문이다. 

 

다섯 가지 브랜드 생존 전략

1) 브랜드 타깃을 문화적인 차원에서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으며

2) 이 타깃의 취향에 잘맞는 독자적인 상품을 제공한다.

3) 고객의 선택을 쉽게 해주며,

4) 다른 업체와는 차별화된 운영 방식을 가지고 있다.

5) 상업적 의도가 잘 느껴지지 않는다.

 

1. 문화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타깃

브랜드 팬이란 자신과 브랜드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브랜드를 자신의 일부처럼 여기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브랜드가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자신을 위해 노력한다고 느낄 때 브랜드의 팬이 된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모든 것이 불특정 다수의 모든 사람이 아닌 팬을 위한 것처럼 느껴져야 한다. 

 

2. 고객 취향에 맞는 독자적인 상품

독자적인 상품이라고 해도 고객의 선호와 맞지 않으면 소용없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선호를 반영한' 독자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3. 쉬운 선택

상품의 다양성이 가지는 문제는 단지 소비자의 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4. 차별화된 운영 방식

특정 운영 방식이 효과적인 것은 그 운영 방식 자체의 특이성보다는 그 방식을 가장 먼저 도입한 업체가 가지는 차별적 우위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5. 드러나지 않는 상업적 의도

상업적인 의도를 대놓고 드러내는 브랜드 사이에서 상업적이지 않은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간다면 이는 고객을 브랜드 팬으로 만드는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이다.

 

 

4부 온라인 플랫폼이 못하는 것에 답이 있다.

스스로 평가하라

1. 유통업체와 제조사는 우선 얼마나 많은 팬은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

2. 타깃 전략을 검토하는 것

3. 자신과 자신의 경쟁 브랜드를 상품의 독자성, 쉬운 선택, 차별화된 운영 방식, 그리고 상업적 의도 네 가지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평가 해야 한다.

 

다양한 문화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브랜드로 끌어모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스스로 브랜드를 통해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했을 때 브랜드는 기존의 팬을 지키면서 동시에 새로운 팬을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수 있다. 브랜드가 미래에 많은 팬을 가지는 것은 현재 브랜드의 팬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팬은 만드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지금 필요한 것은 성장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지금의 고객을 지킬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전략, 즉 

'생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독서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이즈브랜딩  (0) 2020.10.11
존리엄마주식사주세요  (2) 2020.10.05
김승호회장, 돈의속성  (5) 2020.07.07
비대면, 비접촉, 언컨택트  (3) 2020.06.24
잠재력, 스틸니스  (0) 2020.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