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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경영

디스이즈브랜딩

by 밑줄치는 청년 2020. 10. 11.

저자 김지헌

 

앞으로 계획하는 일에 있어 중요한 부분인 브랜드에 대해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에 책을 구매하고 읽게 되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부분들까지 세세하게 표현을 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네요.

 

한번 읽고 끝낼 수 있는 쉬운 영역은 아니지만 계속 반복적으로 몇 번 더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나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한번쯤 읽어 보시면 좋을 책 같습니다.

 

 

생각을 먼저 지배하는 것은 우리들이지만, 그다음에는 생각이 우리를 지배한다. 

우리는 자신이 보는 것을 믿는 것이 아니라 믿는 것을 보는 것이다

 

 

1강 브랜드 전략의 기본기 다지기

 

특정 대상의 이름을 짓고, 그 이름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죠. 우리는 눈, 코, 귀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새롭게 유입된 정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왜곡이 일어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기억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기억을 브랜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구축, 관리하는 것이 브랜드 전략의 핵심

 

 

2강 브랜드 지식구조의 구축

기억네트워크 관점의 브랜드 지식구조

 

동일한 제품 범주에 속하는 브랜드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전형적인 연상들을 공유함과 동시에, 브랜드만의 독특한 연상들을 가져야 한다는 것

 

 

3강 브랜드 지식구조의 관리

 

남들이 많이 하는 것을 하지 않음으로써 상징성을 강화하는 방법

 

브랜드 인지도 강화의 핵심은 인지도의 깊이, 폭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인지도의 깊이는 "특정 상황에서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잘 떠올릴 수 있는가"를, 인지도의 폭은 "얼마나 다양한 상황에서 해당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가"를 의미

 

 

4강 브랜드 지식구조의 활용

브랜드 확장의 유형

※  브랜드 확장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브랜드 확장에 대한 조건들과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다룹니다.

 

 

5강 브랜드의 자기다움과 내부 브랜딩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향후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지향점을 의미하는 반면, 브랜드 리얼리티는 브랜드의 현재 모습을 의미합니다.

 

기업 스스로가 판단하는 미래의 정체성과 현재의 정체성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현재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브랜딩의 과정과 목표는 브랜드의 현재 모습을 진단하고, 보다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을 목표로 수립한 후, 소비자들이 우리가 목표한 모습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아이덴티티를 수립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브랜드 진정성이라고 얘기합니다.

 

 

6강 브랜드 개발과 포트폴리오 전략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고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이유에는 분명한 공통점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이미지와 잘 맞고 자신을 잘 표현해주는 브랜드라는 점입니다.

 

브랜드를 인간으로 묘사할 때 떠오르는 연상들인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브랜드는 자연사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경영에 의해 살해당하는 것이다"

 

브랜드 관리에서 말하는 일관성의 원칙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

 

"브랜드들은 그냥 죽지 않는다. 브랜드의 사망진단서에 적힌 사망원인은 일반적으로 거만함, 욕심, 현실안주이다."

 

 

7강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 전략

 

온 브랜딩은 유니타스브랜드에서 제안한 개념으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온라인에서 24시간 불이 켜진 채 소비자들 간의 따뜻한 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됨"을 의미합니다.

 

브랜드 지식구조의 70%가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가 아닌 소비자와 다른 소비자의 관계에서 생성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구축 과정에 있어 소비자의 참여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브랜드 장악이 아닌, 브랜드의 핵심을 유지하면서 소비자들과 함께 그들 안에서 협력하는 새로운 브랜드 관리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갈 사람들로서 소비자를 대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고정관념을 갖도록 하고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브랜드 전략의 핵심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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