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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경영

이랑주작가의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by 밑줄치는 청년 2020. 12. 17.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작가 이랑주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

PATTERN

70 :  25 : 5

COLOR

3500K

CONTRAST

45도

16CM

PHILOSOHY

 

무엇을 팔건 그것을 좋아 보이게 하는 기술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비밀을 엿보기 전 갖춰야 할 마인드

첫째, 기존의 방식을 노하우라고 착각하지 말자.

둘째, 남과 경쟁하지 말자. 탁월함에는 경쟁이 필요 없다.

셋째, 언제나 사람의 마음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 와 닿는가'다.

 

SECRET 01 좋아 보이는 것은 잊히지 않는다.

좋아보이는것들의비밀, 패턴

마케팅에서도 결국 가장 중요한 지점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해당 브랜드와 상품을 기억시키는 일이다. 

한 번 보고서도 잊히지 않도록, 세월이 지나도 머릿속에 남아 있도록 우리는 고객의 감각 속을 파고들어야 한다.

 

똑같은 색상으로 통일하라는 말이 아니다. 존재를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분명한 신호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 이상 반복하면 당장 자신의 주제 색상을 쉽게 가질 수 있다.

 

모양이 멋진가, 색상이 멋진가 가 아니라 핵심 콘셉트와 연결되는 이미지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넣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다.

 

 

SECRET 02 마법을 부리는 어울림의 비율

70 : 25 : 5

좋아보이는것들의 비밀, 비율

어떤 상품을 만드는 곳이냐, 어떤 물건을 파는 곳이냐에 따라 잘 어울리는 색상이 분명 다르다. 

색상 선택보다 중요한 것은 주제 색상을 적당히, 그리고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다.

 

공간에 사용되는 색상은 기본 바탕이 되는 '기본 색상', 주제 색상을 보조하는 '보조 색상', 그리고 시선을 사로잡는 '주제 색상', 이 세 가지로 구성된다.

 

비율은 70(기본 색상) : 25(보조 색상) : 5(주제 색상)이다.

 

 

SECRET 03 보는것만으로 감정이 생긴다

색의 배열만으로 10배의 매출을 올린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색상

매력을 가장 잘 던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분명한 건 색이 말보다 빠른 전달 수단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시각 정보와 청각 정보가 동시에 들어오면 시각 정보를 먼저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심리학에서는 맥커크 효과라 한다.

 

 

SECRET 04 아름다워지는 빛의 색온도 3500K

어떤 곳이 사진 찍기의 명소가 되는가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조명

사람들이 마음 편하게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카페의 색온도는 보통 2500K ~ 3000K 정도다.

 

우리 세포의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빛은 자연광과 가장 비슷한 파장을 가진 노란빛이며, 이를 수치로 표현한 것이 3500K이다.

 

 

SECRET 05 지나가는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

충분히 어둡게, 충분히 밝게, 차이를 이용하라

모든 공간을 무조건 밝게 하거나 똑같은 조도를 사용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밝아야 하는 곳을 정확히 찾아 밝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히 눈에 띄게 만들고 싶은 상품이 있다면 그 진열대 주변의 조도는 더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어둠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빛을 쓸 때는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것과 더불어 고객과 점원이 모두 편안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SECRET 06 45도 각도와 76CM 높이의 마법

더 활기차게,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하라

밝기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각도다.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고 싶다면 마법의 각도를 찾아내자.

 

사선 조명은 수직으로 떨어지는 빛보다 안정감은 떨어지지만 공간에 입체감과 생동감을 불어넣는 이점이 있다.

 

조명을 통해 공간에 활기를 불어넣는 건 매우 중요하다.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장점과 가치를 알리고, 그것을 선택한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SECRET 07 10리를 걷게 만드는 동선의 비밀

계속 고객들을 안에서 머물게 하는 '섬 진열'

10리를 걷게 만드는 비장의 무기는 바로 '섬 진열'이다.

마트는 넓은 통로 사이에 고객들이 좋아하는 보물섬을 징검다리처럼 만들어 놓는다.

이 섬과 섬 사이의 거리는 여섯 걸음이 적당하다.

 

 

SECRET 08 물건을 갖고 싶게 만드는 16CM의 비밀

애플 매장에 가면 왜 뭐든 만져보고 싶을까

좋은 물건은 자기를 애써 광고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사람들 눈에 들고 자연스럽게 사람들 손에 잡힌다.

 

상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 상품이 자기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단순화했다. 본질만 남기고 불필요한 모든 것을 빼버린 것이다.

 

흉내를 내더라도 제대로 알고 흉내 내야 한다. 원리를 알고 모방한 것과 모르고 모방한 것은 엄연히 다르다. '왜' 그렇게 했는지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건을 잘 팔려면 인간을 보다 세심히 관찰하고 이해해야 한다.

 

 

SECRET 09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꾸는 가치의 힘

왜 서가를 치우고 5만 년 된 나무 테이블을 놓았나

동선 설계의 기본이 바로 배려다. 그 배려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브랜드의 철학에서 나온다.

 

자신만의 철학을 시각적으로 잘 나타내면 고객을 감동시키는 힘이 생긴다. 여기에 긴 세월과 경험이 더해지면 멀리 서라도 반드시 방문해보아야 하는 매장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릴 것이다.

 

 

바리스타로 일하는 저에게 언젠가는 오픈에 대한 생각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음은 불안하지만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는 꾸준히 공부를 하고 싶어 이 책 또한 구입을 하여 읽게 되었네요.

책에서 요점으로 전달해준 9가지 법칙에 대해 잘 설명해 주었으며, 작은 매장부터 큰 매장까지 적용시키면 정말 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바로 적용해 보고 싶은 법칙들이 많네요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9가지 법칙

매장이나 제품을 판매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드립니다.

 

https://coupa.ng/bNVqAz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 - 이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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