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스몰빅

by 밑줄치는 청년 2020. 2. 26.

 

 

1.

동기부여가 갑자기 타오르는 불꽃이라고?

 

동기를 부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땀을 흘리는 것이다. 신체적으로도, 상징적으로도 땀을 흘려야 한다.

 

행동을 취했기 때문에 동기가 부여된다. 동기부여는 전제조건이 아니라 결과다. 땀을 흘리면 동기부여가 된다. 일단 시작하면 계속하기가 쉬워진다.

 

당신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동기나 자신감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동기나 자신감 부족은 오히려 해결책이 되어준다. 자신의 약한 부분을 받아들일 때, 결함을 인정할 때, 스스로 완벽하지 않은 존재임을 깨달을 때... 바로 그때 변화와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작은 성공 하나하나가 동기를 부여한다. 작은 성공 하나하나가 자신감을 심어준다. 작은 성공이 쌓여서 과정이 된다. 재미는 없을 수도 있지만 보람은 확실하게 느껴진다. 계속 앞으로 나아가려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제대로 된 루틴을 준비하자. 일주일만이라도 그 루틴을 성실하게 수행하면 동기부여가 지속된다. 목표까지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는 잊고 일주일 동안 그저 루틴만 성실하게 따라가 보라.

 

하루 일과를 제대로 실행하고 작은 발전이라도 있으면 동기부여는 물론, 자신감도 커지고 행복도 커진다.

 

 

2. 

목표를 세웠으면 잊어버려라

 

선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하고 싶은 것'을 고르게 하기 때문이다. '하고 싶다'를 '해야만 한다'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중요한 것은 과정이니까. 목표로 이끌어줄 과정이 설계되어 있다면 과정에 충실하기만 하면 된다.

 

3.

문제는 '접근법'이야!

 

자신을 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간단하다.

'~할 수 없다' 대신 '~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거다.

 

 

4. 

인간은 연속으로 성취할 때 행복해진다.

 

최고의 목표는 '자세하게' 떠올릴 수 있는 목표다.

 

무언가를 실행하고 시도하고 성공하고 실패하고, 그렇게 성공과 실패에서 교훈을 얻으며 행복한 삶으로 나아갈 기회를 잡고 또 스스로 개척한 것이다.

 

대신 뭔가를 포기해야 한다.

 

우선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목표는 비현실적으로, 방법은 현실적으로

 

'아이디어'를 계속 명사로 남겨두면 영원히 잘될 수가 없다. 기다림이라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어떤 목표도 성취할 수 없다. 행동에 선입견을 가지지 마라. 그저 행동하라. 목표 달성을 도와줄 방법을 실행에 옮겨라.

 

목표는 '비현실적'으로 세우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찾자. 그러면 당신의 목표는 현실적인 목표가 된다.

 

가장 큰 꿈을 세워라.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라. 자 지금 시작해 보자!

 

6.

의지없이 의지력 발휘하는 법

 

주변에 바쁘다고 말해둔다.

작업시간을 정한다.

작업 시간을 반드시 지킨다.

특이한 시간에 시작한다.

보상은 뒤로 미룬다.

연료는 미리 재충전한다.

최대한 생산적으로 쉰다.

의외의 시간에 휴식을 취한다.

예상보다 오래 걸려도 도중에 그만두지 않는다.

 

 

7.

거의 모든 정답을 알려주는 질문 하나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일인가? 도움이 되지 않으면 하지 않는다.

 

매번 의사결정을 하기 힘들다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나 목표에 대해 생각하라. 목표가 결정을 도와줄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이 단호해 보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우유부단한 것은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안다면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한두 가지 목표에 집중한다는 것은 그 목표를 실제로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나중에 다른 목표들도 이룰 수 있다.

 

 

8.

영리하게 목표 달성하는 법

 

어떻게? 준비와 훈련을 통해서. 끊임없이 실험하고 적응하고 다듬고, 다듬고, 또 다듬는다. 성취도가 높은 사람은 한계를 뚫고 나갈 방법이 아니라 천천히 한계에 다가가 조금씩 넓혀나가는 방법으로 탁월한 기술을 손에 넣는다.

 

작지만 똑똑하게 변화를 이룬 다음, 결과를 통해 비효과적인 방법은 버리고 효과적인 방법은 다듬는 것이다. 이미 잘하는 일을 계속 고치고 다듬으면 더욱 잘하게 된다.

 

"성공의 토대는 첫째가 사람이고 둘째는 전략입니다. 훌륭한 팀이 있으면 가장 대담한 꿈도 이룰 수 있죠. 사람들이 이뤄낸 성광가 내 성장에 토대가 되었어요. 팀이 성과를 내면 그 결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잘 안 풀릴수록 타인에게 집중하라.

 

 

9.

지금 필요한 것은 코치가 아니라 프로다

 

가슴 철렁한 느낌이 든다면, 그게 옳은 길이다.

 

대부분의 한계는 자신이 만든 것이다. 자신이 만든 대표적인 한계는 바로 노력이다. 우리는 충분히 했다고 쉽게 합리화한다. 특히 지쳤을 때일수록 그러기 쉽다. 그리고 포기한다.

 

현재의 나와 과거의 나를 더 이상 비교하지 마라. 아무리 과거에 비해 나아졌다고 해도 현재의 나를 과거의 내가 아닌,  미래의 나와 비교해야 한다.

 

더는 뒤를 돌아보지 마라. 얼마나 더 멀리 갈지 앞을 보라. 그리고 거기에 닿기 위해 땀을 흘려라. 그것이 프로의 방법이다. 그 분야의 최고를 절대 따라잡을 수는 없을지라도 스스로 만든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가능해진다.

 

포기하지만 않으면 계속 나아갈 수 있다.

 

"힘들지만 버티는 거예요"

 

당신에게는 선택권이 있는가? 그 자체로 충분한 의미가 있는 목표라면 선택권이 없는 것이다. 그 길로 가라. 버티면서 앞으로 나아가면 동기가 계속 재충전될 것이다.

 

도전을 받아들이고 고통을 감수하고 자신이 만들어둔 평소의 한계를 밀어붙여라. 그럴 때마다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 생각이 들것이다. 자신만의 동기가 부여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10. 

'빼기'는 최고의 '더하기'다

 

당신만의 최적점을 활용하라

 

'노'도 마찬가지다.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거나 다른 일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방해 요소를 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가장 소중한 자원인 시간을 빼앗기기 쉽다.

 

180도 변화 대신 가장 작은 것부터

 

딱 1%가 모든 것을 바꾼다.

 

1%의 우위는 어떤 목표의 모든 요소를 분해한 다음, 각 요소에 미미하지만 의미 있는 개선을 이루는 것에 집중한다.

 

작은 것을 하나씩 개선하다 보면 그렇게도 바라던 개성을 갖춘 성공이 뒤따라올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달라져 있을 테니까. 그렇게 어느새 원하는 모습의 내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면 정말 흥미진진한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다.

 

 

 

 

 

 

당신의 목표를 이야기하지 마라. 

당신의 꿈도 이야기하지 마라.

오직 당신의 계획을 말하라. 

이제 큰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큰 꿈을 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자신이 없다면 그저 조용히 과정에만 집중하라.

동기부여를 기다리지 마라. 

지금 시작하라.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라.

루틴을 삶에 정착시켜라.

바로 그 순간 당신만의 특별한 동기가 마음속에 자리잡을 것이다.

 

 

 

 

 

 

 

 

 

 

 

 

 

 

 

 

 

 

댓글